2024.04.28 (일)

? Operation now in progress (115)
n
[소재열목사 구속사 설교 해결 4] 한국교회에서 구속사 설교 연혁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설⦁논단

[소재열목사 구속사 설교 해결 4] 한국교회에서 구속사 설교 연혁

  © 리폼드뉴스

 

(리폼드뉴스) 총신대학교신학대학원에서 1985년 1월에 김영구 목사에 의해 일반대학교원 석사학위 논문이 발표되었다논문 제목은 구속사적 설교론이었다부제목으로 “Greidanus 와 Clowney의 이론을 중심으로였다이 논문에 대한 지도는 정성구 교수였다. 1985년 고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신득원의 구속사적 해석 원리에 관한 연구가 발표되었다.

 

정성구 교수는 제자의 구속사 설교 논문을 마친 이후 1987년 신학지남(54권 4)에 구속사적 설교의 원리와 방법의 논문을 발표했다총신대학교에서 김영구 목사의 논문이 발표된 해의 봄에 신성종 교수는 해석학적 입장에서 본 한국 강단의 문제점”(신학지남(52권 1)이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모두 다 그레다이누스의 박사학위 논문에 근거했다.

 

구속사 설교 논쟁의 한 중앙에서 이를 변호했던 네덜란드 (작은캄펜신학교의 구속사를 옹호했던 고재수(N.H.Gootjes) 교수가 부산 고신대학교에서 교수로 봉직하면서(1980~1989) 1987년에 구속사적 설교의 실재(CLC)를 출판했다.

 

▲     ©리폼드뉴스

  

필자는 1986년 2학기에 미국 칼빈신학교에서 신학석사 학위(Th.M) 학위를 마치고 돌아온 류호준 교수(백석대학교 구약교수로 은퇴)로부터 구약사에 대한 한 한기 강의를 들었다이 강의는 철저히 원고에 의한 강의였다여기서 필자는 많은 도전을 받았으며구약성경에 관한 성경관을 학문적으로 정립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 강의는 총 9강으로 진행되었는데 미국 칼빈신학교를 졸업하고 화란 자유대학교에서 1970년에 실천신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시드니 그레이다누스(Sidney Greidanus)의 “Sola Scriptura: Problems and principles in preaching historical texts”(오직 성경역사적 본문에 대한 설교의 문제점과 원리들)의 논문을 소개하기도  했다.

 

여기에 영향을 받은 필자는 1987년 신학교 때에 에스더서와 구속사와의 관계성의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칼빈(1987, 5). 부산 고신대학교 교수인 고재수 교수를 서울로 초빙하여 강의를 듣기도 했다.

 

필자는 1989년에 총신신대원 재학시 구속사적 성경이해와 설교 이해에 대한 논문 및 자료 모음집을 편집했다당시 한국교회 최초로 발표된 구속사적 설교와 관련된 학위 논문들을 모은 자료집이었다이 자료는 구속사 설교를 주장하는 사람들에게 상당한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필자가 1989년 5월 보급한 구속사 설교 자료집 © 리폼드뉴스


정성구 교수는 1987년에 구속사 설교에 관한 논문을 발표한 이후 자신의 설교학의 방향을 결정하기도 했으며당시 총대학교 신대원의 설교학은 구속사적 설교였다박희천 교수의 설교학은 구속사적 설교는 아니었다두 교수의 총신에서 설교학은 목회자들에게 그대로 투영되었다.

 

구속사 설교는 네덜란드 개혁교회와 마찬가지로 한국교회는 구속사 설교의 열풍이 불었다. 1980년대 후반 한국교회의 성장 이면에 원초적인 문제인 성경해석에 의한 설교에 관한 문제가 쟁점이 되었다주로 주제설교와 모범적 설교에 한계를 느낀 많은 목회자들이 이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구약성경을 설교할 때 역사적 본문들을 단순히 하나의 모범적으로 사용할 때가 많았다아브라함이삭야곱요셉 등을 예로 들면서 우리도 이를 본받자는 설교를 아무런 비판없이 해왔다그러나 이것은 성경 계시의 역사성을 완전히 배재 해 버린 것으로 성경의 가록목적이 아니라는 논리가 설득력을 갖게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앞서 언급한 그레이다누스의 박사학위 논문이 구속사적 설교의 원리(1989)가 출판되었다초판에는 번역본에 자신의 구속사적 설교에 대한 학설을 서론에 첨부하였으나 나중에 이 부분이 삭제되었다.

 

구속사에 대한 붐이 조성되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