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본문]"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그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저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 하여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이 모든 일의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가라사대보라 처녀...
이번 주일은 어린이주일로 지킵니다.어린이주일을 맞아 우리는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하나님께서 어린아이를 가정에 주시고 생육하고 번성하게 하셨습니다.믿음 안에서 가정을 이루며 부모와 자녀의 사랑,존경의 관계를 배우게 하십니다.이것은 작은 천국입니다.이 가정을 통해 하나님 나라를 배우고 알게 하십니다. 또한 하나님과 그 자녀된 성도의 관계를 알게 하십니다.그러므로 자녀들이 얼마나 소중한가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우리도 부모님에게는 자녀였고 아이였습니다.그리고 우리도 부모가 되고 자녀를 낳아 기르게 됩니다.자녀를 통...
기독교는 역설적인 면이 있습니다. 던마크 철학자 키엘케고르는 기독교 신앙을 역설로 가득차 있는데 그 역설을 받아들이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요, 그 역설 때문에 거리껴 넘어지는 사람은 불쌍한 사람이라고 말했습니다. “파라독스”라고 하는 이 역설이라는 말은 표면상 논리적인 모순인 것 같은데 사실은 아주 높은 차원의 진리를 포함하고 있는 것을 뜻합니다. 바울 사도는 고린도전서 1장에서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바로 이런 역설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낮은 자가 높아지고 하나님을 위해서 목숨을 버리는 자가 얻을 것...
본문/고전13:4-7 4사랑은오래참고사랑은온유하며시기하지아니하며사랑은자랑하지아니하며교만하지아니하며 5무례히행하지아니하며자기의유익을구하지아니하며성내지아니하며악한것을생각하지아니하며 6불의를기뻐하지아니하며진리와함께기뻐하고 7모든것을참으며모든것을믿으며모든것을바라며모든것을견디느니라 지난시간에고린도전서13:1-3절말씀을통하여“사랑이없는은사는무익”이라는제목으로살펴보았습니다.13장은세단락으로구성돼있다고했습니다.첫째단락(1-3)은사랑이꼭필요하다는것을말씀합니다.둘째단락(4-7)은사랑의본성에관해말씀합니다.세번째단락(8-13)은사...
본문/고전13:1-3 1내가사람의방언과천사의말을할지라도사랑이없으면소리나는구리와울리는꽹과리가되고 2내가예언하는능력이있어모든비밀과모든지식을알고또산을옮길만한모든믿음이있을지라도사랑이없으면내가아무것도아니요 3내가내게있는모든것으로구제하고또내몸을불사르게내줄지라도사랑이없으면내게아무유익이없느니라 지난시간에고린도전서12:27-31절말씀을통하여“다양한은사들과교회의직분들”이라는제목으로살펴보았습니다.본문말씀을통하여그리스도안에서다양한은사가교회어떤직분을이루고있는지를살펴보았습니다. 은사는선하고아름답습니다.왜냐하면선하신하나님이주셨기...
본문/ 고전 12:27-31 27 너희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지체의 각 부분이라 28 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셋째는 교사요 그 다음은 능력을 행하는 자요 그 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말하는 것이라 29 다 사도이겠느냐 다 선지자이겠느냐 다 교사이겠느냐 다 능력을 행하는 자이겠느냐 30 다 병 고치는 은사를 가진 자이겠느냐 다 방언을 말하는 자이겠느냐 다 통역하는 자이겠느냐 31 너희는 더욱 큰 은사를 사모하라 내가 또한 가...
본문 / 고전 12:12-26 12 몸은 하나인데 많은 지체가 있고 몸의 지체가 많으나 한 몸임과 같이 그리스도도 그러하니라 13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14 몸은 한 지체뿐만 아니요 여럿이니 15 만일 발이 이르되 나는 손이 아니니 몸에 붙지 아니하였다 할지라도 이로써 몸에 붙지 아니한 것이 아니요 16 또 귀가 이르되 나는 눈이 아니니 몸에 붙지 아니하였다 할지라도 이로써 몸에 붙지 아니한 것이 ...
본문 / 고전 12:4-11 [4] 은사는 여러 가지나 성령은 같고 [5] 직분은 여러 가지나 주는 같으며 [6] 또 사역은 여러 가지나 모든 것을 모든 사람 가운데서 이루시는 하나님은 같으니 [7] 각 사람에게 성령을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8] 어떤 사람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9] 다른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사람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10] 어떤 사람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사람에...
본문 / 고전 12:1-3 [1] 형제들아 신령한 것에 대하여 나는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2] 너희도 알거니와 너희가 이방인으로 있을 때에 말 못하는 우상에게로 끄는 그대로 끌려 갔느니라 [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리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아니하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지난 시간에 고린도전서 11:27-34절 말씀을 통해 “합당치 않게 성찬에 참여하는 자”라는 제목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우리는 성...
본문 / 고전 11:23-26 [23]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24] 축사하시고 떼어 이르시되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25] 식후에 또한 그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26]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그가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 지난 시간에 고린도 전서 11:1...
본문 / 고전 11:17-22 [17] 내가 명하는 이 일에 너희를 칭찬하지 아니하나니 이는 너희의 모임이 유익이 못되고 도리어 해로움이라 [18] 먼저 너희가 교회에 모일 때에 너희 중에 분쟁이 있다 함을 듣고 어느 정도 믿거니와 [19] 너희 중에 파당이 있어야 너희 중에 옳다 인정함을 받은 자들이 나타나게 되리라 [20] 그런즉 너희가 함께 모여서 주의 만찬을 먹을 수 없으니 [21] 이는 먹을 때에 각각 자기의 만찬을 먼저 갖다 먹으므로 어떤 사람은 시장하고 어떤 사람은 취함이라 [22] 너희가 먹고...
본문 / 고전 11:2-16 지난 시간에 고린도 전서 10:23-11:1절 말씀을 통해 “우상숭배와 그 제물에 대한 결론”이라는 제목으로 살펴보았습니다. 8장에서부터 10장까지 우상숭배는 허상이지만, 그 잔치에 참여하는 문제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우상에게 바쳐진 제물을 먹을 것인지에 대해 말씀을 했습니다. 바울의 첫 번째 가르침은 시장에서 파는 고기에 관해 묻지 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두 번째 가르침은 불신 이웃의 초청을 받을 때 묻지 말고 먹으라고 합니다. 세 번째 가르침 그러나 식사 때...
방송인 서정희 씨가 티비디tBD 건축사무소((https://tbdarchitects.co.kr)공동대표회장을 맡으면서 일반 건축 디자인을 교회와 연계하며 새로운 희망을 안고 교...
김순정 목사 지음/ 브엘북스 刊, 신국판 352쪽/ 정가 18,000원 성경을 어떻게 이해하고 해석해야 하는가?이같은 질문에...
구약성경을고대근동지방의여러문헌중의하나로간주하는자유주의신학과구약성경을하나님의계시로보지않고신앙고백적문서로보는비평주의관점이있다.구약성경에대한이러한관점은하나님의자기계시의점진적통일성...
이웃추가본문 기타 기능 현재 나는 대학교에서 늦게 공부를 시작하며 청소년기를 다시 보내고 있는 30대이다. 청소년기를 고향 함경도 회령에서 보낸 나는 현재 너무...
옛날 예루살렘교회의 세 기둥이 베드로 야고보 요한이였다면, 한국 초대교회의 언더우드 아펜젤라 마펫은 바로 주춧돌과 같은 이 땅에 교회를 개척한 3대 개척 선교사였다. 조선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