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월)
한국에 복음이 전해졌다. 미국 북장로회와 남장로회 해외 선교부가 한국에 선교사를 파송했다. 장로회 정치를 사용하는 장로회 선교사들이 장로교회를 세웠다. 1907년 한국 자국민에 의한 독립 노회가 조직되었다. 이 노회를 조선예수교장로회 독노회라 한다.
이어 1912년 9월 1일에 조선예수교장로회 총회가 조직되었다. 제1회 총회장은 1885년 4월 5일에 입국하여 한국에 파송된 미국의 여선교사와 결혼한 언더우드 선교사였다. 아직 일제강점기 시절이므로 미국 선교사를 총회장으로 세워 일본 조선 총독부와 원활한 관계를 맺으려는 의도도 있었다.
총회가 조직된 후 1921년에 조선예수교장로회 헌법이 공포되었으며, 다음 해에 조선예수교장로회 헌법이 출간되었다. 이 헌법이 오늘의 헌법으로 이어지고 있다. 장로회 교파마다 약간씩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가장 충실하게 보존하여 사용하고 있는 교단이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합동)이다.
제1회 총회에서 중요 결의가 있었는데 그중에서도 총회 산하 모든 지교회는 교회 명칭 앞에 “조선예수교장로회”을 붙이기로 하였다. 이 명칭은 조선에 소속된 장로회 정치와 교리에 의해 운영된 교회라는 의미이다.
조선예수교장로회 헌법에 장로회 정치원리를 규정하고 교회 직원을 규정하였다. 교회 직원을 세워 교회를 치리하고 운영한다. 그 직원을 항존직(恒存職)이라 한다. 교회가 설립되면서 교회를 위하여 없어서는 안 되는 직원이라 하여 이를 항존직이라 한다.
직원인 항존직은 목사, 장로, 집사이다. 칼빈은 개혁교회의 4직제를 완성했다. 목사, 교사, 장로, 집사였다. 칼빈의 4직제와 미국 북장로회의 3직제인 목사, 장로, 집사가 있었다. 미국 남장로회는 2직제로 하였다. 장로(목사, 장로)와 집사였다.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 헌법 제3장 제2조 ‘교회의 항존직(恒存職)’에 의하면 “교회에 항존(恒存)할 직원은 다음과 같으니 장로(감독) (행 20:17, 28, 딤전 3:7)와 집사요, 장로는 두 반이 있으니 1. 강도(講道)와 치리를 겸한 자를 목사라 일컫고, 2. 치리만 하는 자를 장로라 일컫나니 이는 교인의 대표자이다. 3. 항존직의 시무 연한은 만 70세로 한다.”라고 했다.
한국에 파송한 선교사들이 조선예수교장로회 헌법을 제정할 때 미국의 북장로회 헌법을 번역하면서 항존직에 대해서 미국 북장로회 헌법을 따르지 않고 미국 남장로회 헌법을 따랐다. 교회 항존직을 3직제가 아닌 2직제로 하였다. 그러면서 제2항에 치리만 있는 장로를 “교인의 대표자”라는 규정은 미국 남장로회 헌법이 아닌 미국 장로회 헌법을 채용했다.
이런 제정 절차를 따라 오늘날 장로회 헌법은 교회 항존직을 2직제로 하여 장로(목사, 장로)와 집사로 하고 있다. 그러나 통합 측 대한예수교장로회 헌법은 초기 헌법에서 전면 개정을 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이 헌법 역시 2직제로 하되 여기에 권사를 항존직에 포함했다. “항존직은 장로, 집사, 권사이며”라고 규정한다.
항존직은 안수하여 세운다. 합동 측은 여성 안수가 없으므로 권사는 안수하여 세우지 않고 취임하는 형태로 한다. 그래서 권사는 항존직에 포함하지 않는다. 그러나 통합 측은 여성 안수를 허용하고 있으며, 그 권사를 항존직에 포함한다.
이처럼 교단 헌법은 2직제로 규정하고 있지만 각 교회 정관에는 3직제로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즉, 각 교회는 교단 헌법의 이러한 2직제인 장로(목사, 장로)와 집사가 아닌 3직제인 목사, 장로, 집사로 교회정관을 제정하고 있다.
강도권과 치리를 겸한 목사와 치리만을 위한 장로, 그리고 집사로 하고 있다. 즉, ‘목사, 장로, 집사’인 3직제로 교회 정관을 규정하여 교회를 운영하고 있다.
소재열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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